Logo Alliance Française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1980년 8월 26일 창립하여, 그 해 9월 15일부터 학생들과 처음으로 수업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일곱 개의 알리앙스 프랑세즈로 구성된 한국 알리앙스 프랑세즈 네트워크에 속하며, 동시에 파리에 본부를 둔 알리앙스 프랑세즈 재단이 이끄는 전 세계 830개 알리앙스 프랑세즈 네트워크에도 소속됩니다.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주한 프랑스 대사관, 프랑스 문화원, 그리고 부산의 프랑스 명예영사와도 긴밀한 협력을 하면서, 프랑스를 비롯하여 프랑스어권 전체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랑스어 교육, 홍보
– 프랑스 및 프랑스어권의 문화 알리기
– 양국 국민들 간의 우정 쌓기, 다문화적 대화, 타인 존중, 국제협력, 평화 등 프랑스어권 국제기구(OIF)의 다양한 가치 알리기

직원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원장은 프랑스의 유럽 외무부에서 임명하며, 주한 프랑스 대사관의 언어•문화과와 협의하여 여러 행사를 연결하여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원장은 마르땅 바이야입니다.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직원은 현재 총 12명입니다. 프랑스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한국인 강사들과 2명의 원어민 강사들을 포함해 총 8명의 강사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사들은 모두 프랑스어 교수법 석사 또는 언어학/문학 분야의 박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주요 업무:

프랑스어 강의를 위해 7개의 강의실을 갖추고 있으며,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평생 교육 시설이 있습니다.
강의
도서, 사전, 만화, CD, DVD, 정기간행물 등 3000여 종의 자료를 소장한 미디어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미디어 도서관
프랑스어 능력 검증 시험(DELF, DALF, TCF, TCF Canada) 및 프랑스어 교사 자격증 시험(DAEFLE)의 공식 시험 센터이며, 프랑스의 유수한 대학들(ESIT, 소르본, 파리8대학 IED 등)과 협의하여 여러 종류의 시험을 실시합니다.
시험
주한 프랑스 대사관 영사과에 등록된 세 명의 전문 인력이 번역•통역 업무를 담당합니다.
번역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프랑스 및 프랑코포니와 관련된 예술, 문화 행사를 조직합니다. 직접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파트너 기관의 행사를 연결하여 홍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문화 행사

아트 스페이스

부산 프랑스 명예영사와의 협의로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아트 스페이스를 사용하는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예술 전시 공간인 이곳은 고은 문화 재단에서 관리하며, 해운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이 공간에서 프랑스 예술가 또는 한국 출신 프랑스어권 예술가들의 전시를 추진하는 것에 기여합니다. 아트 스페이스는 또한 부산 알리앙스 프랑세즈가 주관하는 연례 예술 행사 « 랑데부 드 부산 » 의 중심에 있기도 합니다.

알리앙스 프랑세즈 바로 알기

프랑스에서 공익 단체로 인정 받은 파리 소재 알리앙스 프랑세즈 재단에 소속되어 있으며, 주한 프랑스 대사관, 주한 프랑스 문화원과의 긴밀한 업무 협력으로 프랑스와의 연관성과 품질 헌장 준수를 보장 받습니다.
연합 단체
원어로 하는 프랑스어 강의를 통하여 프랑스어 사용 상황에 바로 빠져들며, 대학 강의 수준의 최고 교수법과 쉬우면서도 재미있는 강의 수준을 동시에 갖추고 있습니다.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강의는 의사소통, 특히 일상 및 직장 생활에서 프랑스어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강의 방법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주한 프랑스 문화원과 협력하여 DELF-DALF, TCF 자격증 시험을 치르는 공식 시험 센터입니다.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강의를 개설하여 효과적인 연습과 최선의 시험 결과를 보장합니다.
시험 인증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비영리적인 성격을 가진 단체로서, 프랑스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고품격 서비스를 가능한 한 널리 수익성을 따지지 않고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비영리적 단체

1883년부터 구축된 세계적 네트워크